서울은 역사를 품은 도시입니다

 지하철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강남역으로 쏟아져 나온다.  다들 바쁘게 걸음을 걷고 있지만 손에는 핸드폰 귀에는 이어폰이 꼳혀있다. 강남역을 나오면 수많은 버스들이 파란색 빨간색들이 어우러져 붐빈다. 커다란 엔이디 광고판이 보인다.  길거리엔 여기저기 작은 화면이 움직이면서 광고를 보여주고 있다.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 하지만 더많은 정보가 그들의 손에 있다. 

이런 모습이 서울이다. 바쁘지만 여유롭고 붐비지만 질서 정연한 거리이다. 사실 서울은 매우 복잡하지만 거리마다 자신들이의 색을 가지고 있고 사람들도 자신들의 생각을 가지고 산다. 


매일 같이 거리에는 공연이 있고 매일같이 집회 데모도 있다. 하지만 카페에서 커피도 마시고 음악도 즐긴다. 서울 사람들을 일벌레로 생각하면 않된다. 세계 어느 도시보다 세련된 도시이다. 가장 매력적인 서울의 모습은 가장 질서 정연하고 가장 빠른 세상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에는 600년 조선왕조의 궁도 있고 사찰도 있고 성곽도 있고 500년 된 대학도 있다. 서울엔 70대 풍경의 현대화 시절의 동네도 있고 50층 짜리 아파트도 있다. 과거와 현대가 같이 살고 있는 곳이다. 광화문 사거리에서는 초고층 빌딩의 스카이 라인도 보이지만 광화문 넘어 북한산도 보인다. 


내가 본 서울은 너무 현대적이고 너무 조직적인 도시이다. 삼성동엔 코엑스 무역센터가 있지만 봉은사라는 절도 있고 선릉이라는 왕릉도 있다. 신기하지 어떻게 초고층 건물을 짓고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버스를 타고 그 넓은 수도권으로 이동하지 정말 놀라운 도시이다. 심지어 전통문화공연도 한국에서 가장 많이하고 K팝공연도 한국에서 가장 많이 한다. 서울은 세계적으로도 뮤지걸이 가장 많이 열리는 도시이기도 하다. 

내가 아는 서울은 너무 세련되고 복잡한 도시이다. 수많은 똑똑쟁이들이 자신들의 머리로 돈을 벌어서 멋지게 살고 있는 도시이다. 그런데 그런 서울의 매력이 벌서 1500년전 부터 쌓여 왔다는 것이 더 놀랍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중국의 뉴욕, 중국 근대사의 아픔을 품은 상하이의 역사를 살펴볼까요

일본 행정구역(간략한 정리 -도도부현)

도쿄 행정 구역(간략한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