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에 흥미를 가지게 된 계기와 색다른 라틴어 문법을 소개 합니다.

 라틴어는 사어입니다. 즉 죽은 언어라는 뜻인데 죽은 언어라는 것은 일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언어를 말합니다. 한국인들고 벌써 조선시대의 언어를 들으면 이해 할 수가 없어요.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한글에서도 사용되지 않는 글자가 존재하니깐요. 

하지만 라틴어는 로마 교황청과 천구교 미사에서 사용되고 있고 의학과 법학의 많은 용어들이 아직도 라틴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서 라틴어를 취미로 배우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인터넷의 발달이 접하기 쉽지 않은 라틴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잖아요. 그래서 인스타그램에는 몇명 없지만 유튜브에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올리고 있어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으로 외국어를 접할 때 장점은 발음과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표현을 바로 바로 접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과거에는 글자로만 라틴어를 접할 수 있었는데 요즘은 동영상을 통해서 단어들과 문장들의 발음을 확인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라틴어를 과거에는 글자 위주로 공부해야 하지만 요즘은 발을을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가장 좋은 점은 많은 라틴어 단어들이 영어에서 그대로 정착되어 버릴 경우가 많고 또 그런 단어들이 영어의 단어의 약 60%정도라고 합니다. 그것 만으로도 언젠가 한번을 공부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공부 하면서 정말 재미 있습니다. 

우선 재미 있는 문법들 몇가지를 소개 해 보겠습니다. 

명사는 여성 남성 중성의 변화를 하고 단수와 복수로 변화를 합니다. 라틴어가 어려워지는 첫번째 이유입니다. 그리고 명사는 5가지의 변화 형태를 가지고 있어요. 심지어 명사의 격도 6가지가 있어요. 

형용사도 명사와 같이 변화를 하는데 4가지의 변화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문장에서 단어들의 순서는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주격 변화 목적격 변화가 다르거든요. 그러니 문장의 어디에 있든지 주어과 목적어 여격 속격들을 알수 있어요.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도 변화를 하지요. 대박입니다. 시제고 현재 과거 미래가 존재하고 완료와 미완료 수동태가 존재합니다. \

영어의 문법이 라틴어와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생략된 부분도 많지요. 왜냐면 영어는 게르만언어 계통이거든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일본 행정구역(간략한 정리 -도도부현)

도쿄 행정 구역(간략한 정리)

러시아 행정구역( 8개 연방관구)